본문 바로가기
함께 나누는 이야기/우리 가족 건강 이야기

메밀차 효능과 부작용 알고 마시고 있나요?

by richhoran 2016. 4. 12.

메밀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제대로 알고 마시고 있나요?

저는 메밀차를 참 좋아합니다. 물론, 싫어하는 음식이 없다는 것이 함정이지만...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나서 오전에 마시곤 하죠. 메밀차는 다른 곡물차와 마찬가지로 메밀을 말리고 볶은 후 뜨거운 물을 넣어서 마시는 차에요. 슈퍼마켓에서 티백형으로 파는 것도 있지만...차 전문점에 가면 메밀 곡물 말린 것을 하는데...그게 더 맛있답니다. 대신 가격은 좀 있는 편이구요.


메밀차는 보기만 해도, 먹어만 봐도...왠지 건강해지는 느낌을 주는 차인데요. 한잔을 마시더라도 어디에 좋은지 알고 마시자는 제 신념으로 오늘은 메밀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메밀차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메밀차는 성인병 예방에 좋데요.

메밀차에 들어있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실하게 만들어 주어 혈액이 잘 흐르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혈관 관련 질환이 있는 분들이 마시면 좋은 차라고 하네요. 고혈압 등 혈압에 문제가 있는 분들이 마시면 혈액 순환이 도움이 되겠죠?



그리고 메밀차는 피부에 좋은 작용을 한데요.

메밀 자체에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 방지, 잡티를 막는데 좋다고 하구요, 또 메밀에 들어있는 시스틴이라는 성분이 피부 노화를 늦춰줘서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시켜 준다고 하네요. 반짝반짝 빛나는 피부를 위해 매일 메밀차를 마셔줘야겠네요.



또, 이뇨 작용에 도움이 된데요.

아무래도 속에 있는 노폐물 등이 자주 배출되면 나쁜 기운이 배출되고, 또 몸이 자주 붓는 분들은 이뇨 작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먹으면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 메밀차가 이뇨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아침에 마셔주면 좋을 것 같아요. 연예인들 중 아침에 얼굴이 자주 붓는 사람들은 녹차를 마시거나 녹차티백을 얼굴에 올려 붓기를 가라앉힌다고 하잖아요. 그게 녹차가 이뇨작용이 있어서 그런거래요. 메밀차도 이뇨작요에 좋다고 하니..얼굴이 부었을 때 한 번 마셔봐야겠어요.



그럼, 메밀차에 부작용은 없을까요?


메밀차는 차가운 속성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라서 속이 찬 사람에게는 잘 맞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 손발이 차거나 배탈이 자주 나는 사람들, 장 운동이 활발한 사람들은 이 메밀차를 마시면 설사를 하거나 배탈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네요. 대신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는 숙변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니,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가려 마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이 평소에 속이 차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메밀차 말고 속이 따뜻해 지는 차를 드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이렇게 오늘은 메밀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고 하더라도 맞는 사람과 안맞는 사람이 있듯이 자신의 몸 상태를 알고 자신과 잘 맞는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그럼 오늘 포스팅도 여기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