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나누는 이야기/우리 가족 건강 이야기

기침멈추는방법 최고의 방법은?

by richhoran 2016. 4. 11.

기침멈추는방법 은 무엇일까요? 요즘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이 넘어오는 환절기인데다가, 아침 저녁 기온차가 심해서 감기에 걸리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어제 저녁 내내 콜록콜록 거리느라 어찌나 힘들던지...감기는 피로하거나 바이러스 등에 노출되면 걸리게 되고..감기의 증상 중 하나로 기침이 나곤합니다. 참을만하다고 기침을 계속하면서도 아무것도 조치도 취하지 않고 그냥 놔두면 염증이 심해져서 기관지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하니..모든 병은 초기에 잡을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기침은 왜 나는 걸까요?


특정 병으로 인해 기침이 나는 경우도 있지만..기침은 대부분 기관지가 건조해서 나는 거래요. 요즘 미세먼지 정말 많죠. 미세먼지, 황사 등 대기 환경이 안좋을 때, 또는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염증으로 기관지가 안좋을 때 기침이 나게 된다고 하네요. 즉, 공기가 안좋은 곳에 있거나 컨디션이 안좋을 경우 기관지가 건조해지면서 콜록콜록 거리게 되는 거죠.




그럼, 기침을 멈추게 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실내습도를 높여주는 거래요.

아무래도 기관지가 건조해서 기침이 나는 경우가 많으니까..실내가 건조할 수록 기침은 더 심해지겠죠? 집안 내부의 실내습도를 인위적으로 높여주도록 하는게 좋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가습기를 틀어준다거나 빨래, 젖은 수건 등을 걸어두면 실내 습도가 높아져서 기관지를 편안하게 할 수 있다고 해요. 이때, 주의할 점!!! 반드시 가습기는 깨끗하게 살균한 후 사용하세요. 가습기에 세균 많으신건 아시죠? 병을 잡으려다가 병을 키울 수 있으니...가습기는 깨끗하게 늘 관리하도록 하세요.


다음은 수분 섭취를 자주 해주는 거래요.

공기 중의 습도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직접 물 등을 마셔서 건조한 기관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면 도움이 되겠죠? 이때, 너무 뜨겁거나 차가워서 자극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 말고 미지근하게 먹는게 가장 좋다고 하네요. 기침날 때 좋은 식품으로 도라지, 배 등을 손꼽곤 하는데요. 이런 식품들을 잘 달여서 차 형태로 따뜻하게 마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다음으로 목을 청결하게 해주세요.

바이러스 등으로 염증이 생겨 기침이 날 때에는 목관리를 조금 더 철저하게 해주셔야 해요. 이럴 때에는 양치도 자주하고, 가글로 입안을 잘 행궈서 염증이 더 심해지지 않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조금 피곤하더라도 식사 후 바로 양치질이나 가글을 해주면 목에도 도움이 되고, 치아에도 도움이 되겠네요.




그리고! 혹시나 담배를 피우는 분이 있다면 금연을 해주세요.

담배가 백해무익하다는건 모두 아시죠? 안그래도 기침하고 괴로운데 담배를 피우면 기관지가 견딜 수 있을까요? 이때 딱! 금연 결심을 하고 담배를 내려놓으시면 100배는 더 빨리 나으실 수 있을거에요. 동생이 이번에 금연을 했는데..1달만 참으면 새로운 세상이 보인다고 하네요.



하나 더! 휴식을 충분히 취해보세요.

아무래도 몸이 피곤하고 힘들면 잔병이 자꾸 생기고, 또 잘 안낫더라구요. 아플 때에는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두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게 해야합니다. 그래야 몸도 저항력도 생기고 병과 싸울 힘도 생기겠죠. 내몸은 내가 챙기지 않으면 아무도 소중하게 생각해 주지 않는 것 같아요. 아플 때에는 아픈척도 하고 힘들다고 말도 하면서 내몸을 소중하게 여기도록 합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