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나누는 이야기/우리 가족 건강 이야기

배에서 꾸르륵 소리나는 이유 알고계신가요?

by richhoran 2017. 12. 31.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배가 고픈 상태에서 꾸르륵 소리가 난다면 배가 고파서 그렇구나라고 이해하는데 밥을 먹고 나서도 꾸르륵 소리가 난다면 왠지 불안한 기분이 듭니다.


만약 계속적으로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난다면 아래와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참고하셔서 조치를 취하시길 바랍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원인에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과식 및 폭식에 의한 현상입니다.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장과 위의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자연스레 소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자연현상으로 크게 이상하지 않으나 만약 이 소리가 지속적으로 발생시에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아래 설명해 드리는 질환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으며 이에 따라 병원에 내원하는 것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


두번째는 과민성대장증후군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만성질환으로서 대장 근육의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배변장애와 소화기능저하를 가져오며 배에서 꾸르륵 소리를 내는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


세번째는 갑상선기능저하로 인한 소리 발생입니다.


만성적 염증으로 인해 호르몬 생성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서 식욕이 저하되며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 또한 나타납니다.


또한 장운동이 저하되면서 장에 남아있는 음식물들이 쉽게 소화되지 않아 배에서 나는 소리가 계속 발생하는 현상이 나옵니다.


네번째는 크론병입니다.


크론병이란 소화관의 어느곳이든 발생할 수 있는 만성적인 염증 장질환입니다.


장에 문제가 생겼기때문에 음식물 소화기능에 영향을 끼치게 되어 꾸르륵 소리가 계속나게 됩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



오늘 이렇게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만약 배에서 소리가 계속되고 설명해드린 질병이 의심된다면 빠른 시간 내에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